불교사상/담마파다 2008. 4. 15. 00:41



Sandalwood or tagara, a lotus flower or a vassiki*
among these kinds of perfumes the perfume of virtue is unsurpassed.
찬다나향· 타가라향· 면화향· 밧시키이향 같은 향일지라도
계율의 향기(戒香)만한 것은 없다.

*Note: Vassiki: a variety of jasmine flower.

이와 같이, 너희 빛을 사람에게 비추어서,
그들이 너희의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여라."
"내가 율법이나 예언자들의 말을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아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라 완성하러 왔다.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은 일점 일획도 없어지지 않고 다 이루어질 것이다.
누구든지 이 계명 가운데 가장 작은 것 하나라도 폐지하고
사람들을 그렇게 가르치는 사람은,
하늘 나라에서 가장 작은 사람이라고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또 누구든지 이 계명을 지키며 가르치는 사람은,
하늘 나라에서 큰 사람이라고 일컬음을 받을 것이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의 의로운 행실이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의
의로운 행실보다 낫지 않으면, 너희는 하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사람이 온 세상을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슨 이득이 있겠느냐?
또, 사람이 제 목숨을 되찾는 대가로 무엇을 내놓겠느냐?
인자가 자기 아버지의 영광에 싸여, 자기 천사들을 거느리고 올 터인데,
그 때에 그는 각 사람에게 그 행실대로 갚아 줄 것이다.




Little is the scent that comes from tagara or sandalwood,
the perfume of those
who possess virtue rises up to the gods as the highest.
타가라향이나 찬다나향은 아무것도 아니다.
계(戒)를 지키는 사람의 향기는 최상의 것으로서 신에게까지 번진다.

예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좋은 씨를 뿌리는 이는 인자요,
밭은 세상이다. 좋은 씨는 그 나라의 자녀들이요, 가라지는 악한 자의 자녀들이다.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악마요, 추수 때는 세상 끝 날이요, 추수꾼은 천사들이다.
가라지를 모아다가 불에 태워 버리는 것 같이, 세상 끝 날에도 그렇게 할 것이다.




Of those who possess these virtues, who live without thoughtlessness,
who are freed by perfect knowledge,
Mara the tempter never finds their way.
계를 지키고, 부지런하고, 참 지혜에 의하여 해방된 사람은
악마도 어찌할 수 없다.

"옛 사람들에게 이르기를 '살인하지 말아라.
누구든지 살인하는 사람은 재판을 받을 것이다' 한 것을 너희가 들었다.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자기 형제나 자매에게 성내는 사람은, 누구나 심판을 받는다.
자기 형제나 자매를 모욕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의회에 불려 갈 것이요,
자기 형제나 자매를 바보라고 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지옥 불 속에 던짐을 받을 것이다.
그러므로 네가 제단에 제물을 드리려고 하다가,
네 형제나 자매가 네게 어떤 원한을 품고 있다는 생각이 나거든,
너는 그 제물을 제단 앞에 놓아 두고, 먼저 가서 네 형제나 자매와 화해하여라.
그런 다음에, 돌아와서 제물을 드려라.
너를 고소하는 사람과 함께 법정으로 갈 때에는, 도중에 얼른 그와 화해하도록 하여라. 그렇지 않으면, 고소하는 사람이 너를 재판관에게 넘겨 주고,
재판관이 옥리에게 내주어서, 그가 너를 감옥에 가둘 것이다.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마지막 한 푼까지 다 갚기 전에는, 거기에서 나오지 못할 것이다."
"'간음하지 말아라' 하고 이른 것을, 너희가 들었다.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사람은, 누구나 이미 마음으로 그 여자와 간음한 것이다.
네 오른 눈이 너로 죄를 짓게 하거든, 그것을 빼어서 내버려라.
신체의 한 부분을 잃는 것이, 온몸이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 더 낫다.
또 네 오른손이 너로 죄를 짓게 하거든, 그것을 찍어서 내버려라.
신체의 한 부분을 잃는 것이, 온몸이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 더 낫다."

"'누구든지 아내를 버리려는 사람은 그에게 이혼 증서를 써 주어라' 하고
이른 것을 너희가 들었다.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음행한 경우를 제외하고 아내를 버리는 사람은,
누구나 그 여자를 간음하게 하는 것이요,
또 누구든지 버림받은 여자와 결혼하는 사람은 간음하는 것이다."




Just as on a heap of rubbish
thrown upon the highway grows the lotus*
sweetly fragrant and delighting the heart.
큰 길가에 버려진 쓰레기 무더기에서도
연꽃 향기는 생겨서 마음을 기쁘게 하듯이....

*Note: lotus: pali, padumam.
The lotus symbolizes the divine possibilities of human nature.

예수께서 그 말을 듣고 말씀하셨다.
"건강한 사람에게는 의사가 필요하지 않으나, 병든 사람에게는 필요하다.
너희는 가서 '내가 바라는 것은 자비요, 희생제물이 아니다' 하신 말씀이
무슨 뜻인지 배워라.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왔다."

"수고하며 무거운 짐을 진 사람은 모두 내게로 오너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겠다.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를 메고 내게 배워라.
그러면 너희는 마음에 쉼을 얻을 것이다. 내 멍에는 편하고, 내 짐은 가볍다."



Even so among those blinded mortals
who are like rubbish the disciple of the truly enlightened Buddha
shines with exceeding glory by his wisdom.
이와 같이 쓰레기처럼 눈먼 중생 가운데서
바로 깨친 이의 제자는 지혜에 의하여 찬란하게 빛난다.

그러므로 너희는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여라. 이것이 율법과 예언서의 본뜻이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거라. 멸망으로 이끄는 문은 넓고,
그 길이 널찍하여, 그리로 들어가는 사람이 많다.
생명으로 이끄는 문은 너무나도 좁고, 그 길이 험해서,
그 곳을 찾아오는 사람이 별로 없다."
"거짓 예언자들을 삼가라.
그들은 양의 탈을 쓰고 너희에게 오지만, 속은 굶주린 이리들이다.

너희는 그 열매로 그들을 알아야 한다.
가시나무에서 어떻게 포도를 따며, 엉겅퀴에서 어떻게 무화과를 따겠느냐?
이와 같이, 좋은 나무는 좋은 열매를 맺고, 나쁜 나무는 나쁜 열매를 맺는다.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나쁜 나무가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없다.
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는, 찍어서 불 속에 던진다.
그러므로 너희는 그 열매로 그 사람들을 알아야 한다."

그 때에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오라.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하고자 하는 사람은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는 사람은 찾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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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푸른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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