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祖直指心體要節

三十三 祖師 偈頌

제8조 불타난제존자

- 佛陀難提尊者

虛空無內外

허공무내외하니
心法亦如此

심법역여차라
若了虛空故

약료허공고하면
是達眞如理

시달진여리이니라

허공은 내외가 없으니
심법도 또한 이와 같음이라.
만약 허공의 까닭을 알면
이것이 진여의 이치를 통달한 것이니라

제9조 복타밀다존자

- 伏馱密多尊者

眞理本無名

진리본무명이나
因名顯眞理

인명현진리라
受得眞實法

수득진실법하면
非眞亦非僞

비진역비위로다

진리는 본래 이름이 없으나
이름으로 인해서 진리가 나타남이라
진실의 법을 받아 얻으면
참도 아니요 거짓도 아니다.

■ 제10조 협존자

- 脇尊者<難生>

眞體自然眞

진체자연진하니
因眞說有理

인진설유리로다
領得眞眞法

영득진진법하면
無行亦無止

무행역무지니라

참의 본체는 자연히 참되리니
참됨으로 인하여 진리가 있음을 말하도다.
참되고 참된 법을 얻어 알면
행할 것도 없고 그칠 것도 없나니라.

■ 제11조 부나야사존자

- 富那夜奢尊者

迷悟如隱顯

미오여은현이요
明暗不相離

명암불상리라
今付隱顯法

금부은현법하니
非一亦非二

비일역비이니라

미(迷)함과 깨달음은 숨은 것과 드러남과 같은 것이요
밝음과 어두움은 서로 떠나지 않나니라.
이제 숨음과 드러남의 법을 전하니
하나도 아니요 둘도 아니로다.

제12조 마명존자

- 馬鳴尊者

隱顯卽本法

은현즉본법이요
明暗元不二

명암원불이로다
今付悟了法

금부오료법하노니
非取亦非離

비취역비리로다.

은현은 곧 본래의 법이요
명암이 원래 둘이 아니로다.
이제 깨달은 법을 전하 노니
취함도 아니요 또한 여읨도 아니다

제13조 가비마라존자

- 迦毘摩羅尊者

非隱非顯法

비은비현법은
說是眞實際

설시진실제이니
悟此隱顯法

오차은현법하면
非愚亦非智

비우역비지이니라.

숨지도 않고 드러나지도 않은 법은
진실의 실체를 말하는 것이니
이 숨고 드러난 법을 깨달으면
어리석음도 아니요, 또한 지혜로움도 아니다.

제14조용수존자

- 龍樹尊者

爲明隱顯法

위명은현법하야
方說解脫理

방설해탈리라
於法心不證

어법심부증하니
無嗔亦無喜

무진역무희로다.

은현 법을 밝히기 위해서
바야흐로 해탈의 이치를 설함이라.
법에 마음이 증명할 것 없나니
성냄도 없고 기쁨도 없도다.


posted by 푸른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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