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祖直指心體要節
三十三 祖師 偈頌
■ 제15조 가나제바존자
- 迦那提婆尊者
本對傳法人
본대전법인하야
爲說解脫理
위설해탈리나
於法實無證
어법실무증하니
無終亦無始
무종역무시로다
본래 전법의 사람을 대하여
해탈의 이치를 설함이나
법에는 실로 증득함이 없으니
마침도 없고 시작도 없도다.
■ 제16조 나후라다존자
- 羅○羅多尊者
於法實無證
어법실무증하니
不取亦不離
불취역불리다
法非有無相
법비유무상이니
內外云何起
내외운하기인가
법에는 실로 증득함이 없으니
취하는 것도 아니요 떠나는 것도 아니다.
법에는 유무상이 있지 아니하니
내외가 어찌 일어날 것인가.
■ 제17조 승가난제존자
- 僧迦難提尊者
心地本無生
심지본무생하니
因地從緣起
인지종연기니라
緣種不相妨
연종불상방하면
華果亦復爾
화과역부이니라.
마음의 땅에는 본래 생함이 없으니
인(因)의 경지에 연(緣)을 좇아 일어남이라.
연과 종이 서로 방해치 아니하면
꽃과 열매가 또한 다시 그러하더라.
■ 제18조 가야사다존자
- 伽耶舍多尊者
有種有心地
유종유심지이면
因緣能發萌
인연능발맹이니라
於緣不相碍
어연불상애하면
當生生不生
당생생불생이로다
종자가 있고 마음 땅이 있으면
인연에 의해서 싹이 발하나니라.
인연에 서로 걸리지 아니하면
남에 당하되 남이 남이 아니로다.
■ 제19조 구마라다존자
- 鳩摩羅多尊者
性上本無生
성상본무생이나
爲對求人說
위대구인설이라
於法旣無得
어법기무득이니
何懷決不決
하회결불결이리오
성품에는 본래 생함이 없으나
구하는 사람을 대하여 설함이라.
법에는 이미 얻음이 없으니
어찌 결(決)과 불결(不決)을 품을 것인가.
■ 제20조 야다존자
- 夜多尊者
言下合無生
언하합무생하니
同於法界性
동어법계성이라
若能如是解
약능여시해면
通達事理竟
통달사리경이로다
한 말이 떨어지자 무생 자리에 합일하니
법계성과 한 가지라.
만약 능히 이와 같이 알면
사리를 통달하여 마침이로다.
■ 제21조바수반두존자
- 婆修盤頭尊者<遍行>
泡幻同無碍
포환동무애어늘
如何不了悟
여하불료오오
達法在其中
달법재기중하니
非今亦非古
비금역비고로다
포환에는 한가지로 걸릴게 없거늘
어찌해서 깨닫지 못하는가?
통달한 법 그 가운데에는
이제도 아니고 예도 아니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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