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祖直指心體要節
三十三 祖師 偈頌
■ 제22조 마나라존자
- 摩拏羅尊者
心隨萬境轉
심수만경전하니
轉處實能幽
전처실능유니라
隨流認得性
수류인득성하니
無喜亦無憂
무희역무우로다
마음이 일만 경계에 궁굴려 따르니
궁구는 곳에 실로 능히 깊숙하더라.
흐르는 곳을 따라 성품을 얻을 줄 알면
기쁨도 없고 또 근심도 없더라.
■ 제23조 학륵나존자
- 鶴勒那尊者
認得心性時
인득심성시엔
可說不思議
가설불사의니라
了了無可得
요료무가득이니
得時不說知
득시불설지로다
심성을 깨달아 증득한 때엔
가히 사의치 못한다 말할 지라
깨닫고 나면 얻을 것 없으니
깨달은 때는 말하지 않아도 안다.
■ 제24조 사자존자
- 師子尊者
正說知見時
정설지견시에
知見俱是心
지견구시심이라
當心卽知見
당심즉지견이니
知見卽于今
지견즉우금이로다
바른 말씀을 보아 아는 때에
알아보는 것이 다 이 마음이라.
마땅히 마음이 곧 알아봄이니
보아 안 즉 지금이더라.
■ 제25조 바사사다존자
- 婆舍斯多尊者
聖人說知見
성인설지견은
當境無是非
당경무시비라
我今悟眞性
아금오진성하니
無道亦無理
무도역무리로다
성인이 말하는 지견은
경계를 당해서 시비가 없음이라.
내가 이제 참 성품을 깨달으니
도도 없고 또한 이치도 없다.
■ 제26조 불여밀다존자
- 不如密多尊者
眞性心地藏
진성심지장하니
無頭亦無尾
무두역무미더라
應緣而化物
응연이화물하니
方便呼爲智 방편호위지로다
참 성품이 마음 바탕에 감추니
머리도 없고 또한 꼬리도 없더라.
인연에 따라서 만물에 화하니
방편으로 지혜라 부른다.
(바야흐로 문득 지혜가 된다.)
■ 제27조 반야다라존자
- 般若多羅尊者
心地生諸種
심지생제종하니
因事復生理
인사부생리로다
果滿菩提圓
과만보리원하니
華開世界起
화개세계기로다
심지에서 모든 종자가 생하니
일로 인해서 다시 이치가 생하도다.
과가 가득하여 보리가 두렷하니
꽃이 피고 세계가 일어남이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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